크레탑(Cretop)신청하기
개요
KoDATA가 기업신용조사 등을 통해 구축한 국내 최대의 기업신용정보, 벤처기업정보, 소비자신용정보,
각종 경제정보 등을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의 신용조회서비스입니다.
서비스 특징
국내 최대의 기업정보 제공
- 약 1,100만개에 이르는 국내 최대의 기업정보를 제공합니다.
국내 최고의 신뢰성 있는 정보
- 국내 최대인 250여 명의 전문 신용조사원들이 기업체들 직접 현장 조사하여 확인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.
최신 신용평가기법 적용
- 30년 간 축적된 신용평가기법 및 최신 통계방법론을 적용하여 개발된 신용평가시스템, CREFAS(Credit Risk Evaluating,Filtering and Analyzing System)에 의해 산출된 22단계(AAA~D)의 변별력 있는 신용등급을 제공합니다.
주요 서비스 내용
신용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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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업 및 개인의 신용정보
채무불이행정보
국세체납 및 행정처분정보
당좌거래정지정보
휴페업 및 법인등기정보
소송정보
여신정보(금융기관 고객)
기업인 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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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표자 등 기업인 관련정보
기본 인적사항
주요경력사항
관련뉴스
산업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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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반적인 산업현황정보
산업합산정보
산업재무순위
산업통계정보
산업분석정보
경영지원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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효율적 경영활동 지원을 위한 정보
지적재산권
입찰정보
매각정보
부동산시가정보
이용신청대상
크레탑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법인 및 개인사업자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개인이 기업정보 조회를 원하실 경우 "건별판매서비스(www.kreport.co.kr)"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
이용신청절차
- 1. 신청접수
-
www.cretop.com 회원가입을 클릭한 후 신청서 작성화면에서 회원가입신청을 완료해 주십시오.
제출서류(회원가입신청서, 사업자등록증 사본, 대표자 신분증 사본)은 팩스(02-3215-2673)로 제출해주셔야 합니다.
서비스 활용 및 기대효과
크레탑 서비스의 활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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거래기업의 신용상태 파악
크레탑에서 거래기업 및 거래기업 대표자의 신용상태 또는 받을 어음의 발행인에 대한 금융기관 신용상태를 사전에 파악한 후 거래에 임할 수 있어 대손위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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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업실상 분석
거래기업의 기업개요, 경영진 인적사항, 주요 주주현황, 재무상태, 주요 거래기업등을 조회하여 거래기업의 상태를 즉시 분석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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거래기업의 부실징후 판단
크레탑에서 제공하는 최근 3개년치 재무제표 및 분석자료를 시계열 분석이 가능하고 재무비율 분석,백분율재무제표, 현금흐름분석, 손익분기점분석, 평가등급 등의 데이터와 그래픽(Graphic) 정보로 부실징후를 예측할 수 있으며 금융 거래상황, 차입금 및 담보물 현황, 종합의견등을 참고하여 거래기업의 신용도를 손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. 또한 거래기업 및 대표자를 신용조기경보에 등록해 놓으면 등록된 기업이나 대표자에 대한 채무불이행정보가 입수되면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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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산보유상태 파악
거래기업의 부도등으로 채권회수가 어려울 때 담보물명세, 대표자 기타 부동산, 주사업장 현황, 주요 거래기업 현황등을 조회하여 채권보전조치를 취하여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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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규거래기업 및 우량거래기업 발굴
조건검색 기능(업종, 소재지, 매출액, 종업원수)으로 조건에 맞는 기업의 리스트(List)를 확보할 수 있으며, 신용등급, 현금흐름분석, 손익분기점분석 등 크레탑정보의 다양한 분석으로 우량 거래기업을 발굴 관리할 수 있습니다.
기대효과

활용사례분석
Marketing에 사용한 사례
A. 은행의 기업평가시 활용사례
활용목적
- 일정규모 기업을 여신 우선지원기업으로 선정, 사전 여신한도 제공
- 풍부한 중소기업 정보를 이용한 본부차원의 강력한 영업섭외에 활용
- 신용등급의 객관성 제고
크레탑 정보이용
- 기업평가시 크레탑의 영업상황 및 비재무정보 반영
- 각 영업점에서 정보를 직접 활용하여 신속한 의사결정
크레탑 활용효과
- 신용평가자의 자율판단에 따라 신용평가보고서를 크레탑으로 대체 운용
- 국제금융전문은행으로 수출입 및 외환 거래가 많은 중소기업 발굴에 활용
B. 은행의 크레탑을 활용한 Target Marketing 사례
활용목적
- 중소기업금융 강화를 위하여 국제적인 평가 Model 도입 활용
- 풍부한 중소기업 유치를 위해 종래의 여신운용방법을 대폭개선
- 우량기업으로 선정된 Target Marketing 대상기업을 본부차원에 발굴하고 Relationship Marketing 전개
크레탑 정보이용
- 우량중소기업 대상 Marketing Target 발굴작업에 크레탑 활용
크레탑 활용효과
- 재무구조는 좋지 않으나, 성장 가능성 있는 신규기업 발굴에 유용
- 전국적인 정보보유로 전국 영업점별로 필요정보를 분류하여 활용에 강점
- 여신심사시 크레탑의 기업정보를 활용하여 1차 평가하고, 비 계량정보 등을 보완하여 신용평가에 활용
부실 예방에 사용한 사례
크레탑 정보활용 후 부도율 0% 시현
활용목적
- B사는 크레탑 정보이용 전년간 부도율이 4%로 영업수지에 악재로 작용하여 기업신용정보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후 가입함
크레탑 정보이용
- 영업거래시 기업의 신용도를 크레탑을 통해 확인 후 거래, 크레탑 가입 후 2개 업체와 거래를 시작하였으나, 첫 거래부터 과다한 물량요구로 판단되어, 크레탑을 통하여 조사한 결과 년간 매출액 대비 과다 물량으로 분석되어 거래를 사절함
크레탑 활용효과
- 거래거절 3개월 뒤, 부도발생, 다른 업체가 경영에 어려움 겪는 사례목격
채권회수에 사용한 사례
당좌부도정보 활용으로 부도업체의 조기 채권회수
활용목적
- L사는 일일당좌거래정지 정보의 습득으로 거래처의 부도여부를 매일 Check 하여 부실예방 및 채권회수에 활용
크레탑 정보이용
- 크레탑 에서 매일 제공하는 당좌부도정보와 자사거래처를 확인(신용조기경보를 통한 자동 통지되는 정보 확인)
- 어느날 부도업체 중에서 자사 거래업체가 발견되어 영업사원에게 통보 하고, 채권팀에서 곧바로 대책회의 돌입
크레탑 활용효과
- 신속한 정보수집과 빠른 채권관리로 거래 기업의 동의서를 얻어 재고 회수
(약 10%대의 대손을 기록했으나 빠른 대응으로 많은 대손 방지)
신용평가에 사용한 사례
크레탑을 자사의 신용평가시스템과 연계하여 활용
활용목적
- L사는 IMF를 겪으면서 신용평가의 중요성을 인식, 자체 신용평가시스템을 구축하였음 매년 약 5만개 기업의 재무제표를 크레탑으로부터 제공 받아 기업의 신용도를 평가하고, 점수화, 등급화하여 활용함.
크레탑 정보이용
- 크레탑으로부터 받은 정보와 자체 부도징후 예측 정보를 결합하여 신용평가점수를 기준으로 업체의 평가에 가늠하고 있으며, 등급이 낮은 기업은 자세한 정보를 크레탑 으로부터 재전송 받아 재평가실시